한국항공우주연구원, 13일 고흥에서 11개 팀 경진
[목포타임즈=류옥경기자]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김승조)은 ‘2012 인간동력항공기 시범경진대회’를 지난 13일(토) 전남 고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센터 활주로에서 개최했다.인간동력항공기 대회는 기계적인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사람의 힘만으로 비행하도록 가볍고 공기역학적으로 우수한 항공기를 개발하는 능력을 겨루는 대회로, 참가자들의 한계에 대한 ‘도전정신’과 동시에 관중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놀이로서의 의미도 지닌다.
비슷한 경진대회가 매년 개최되는 일본 등에 비해 우리나라는 올해 처음으로 항우연에서 주최하고 지식경제부, 전라남도 고흥군이 후원했다.
이번 ‘2012 인간동력항공기 시범경진대회’ 참가인원은 대학 팀 200여 명을 비롯해 모두 300여 명에 달했으며, 항공기 설계 및 제작에 관심 있는 서울대, 카이스트, 항공대 등 대학 10개 팀, 일반인 1개 팀 등 11개 팀이 참가했다.
대회 전에 항공우주(연)/지식경제부 연합팀의 시범비행이 이루어졌으며 경진 방식은 400m 거리를 최단시간 비행한 팀 순으로 순위를 결정했다.
대회 우승자에게는 지식경제부장관상 및 1,500만 원, 2등 전라남도 도지사상 및 1,000만 원, 3등 고흥군수상 및 500만 원의 포상이 주어질 예정이었지만 조건에 충족한 우승팀이 나오지 않아 우수 설계상으로 울산대 ‘UOU ARG(대표자 김용빈)’팀을 수상했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목포타임즈>
<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 >
< 기사 제보 및 보도 요청, E-mail : mokpotimes@hanmail.net >
< 저작권자 © 목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 제보 및 보도 요청, E-mail : mokpotimes@hanmail.net >
< 저작권자 © 목포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